블랙핑크 게임·세븐틴의 응원봉
굿즈·웹툰·게임·놀이공원 등 장르불문
외형적 확대보다는 ‘가치 증명’이 관건

방탄소년단(BTS)은 한국 엔터테인먼트 사상 유례없는 ‘슈퍼 IP(지적 재산권)’다. 국제음반산업협회에 따르면, 전 세계 음악 시장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달성한 가수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이들이 해마다 우리나라에 안겨준 경제적 이익은 50억 달러(한화 약 5조 7000억 원)에 이른다고 분석한다.
BTS 뿐만이 아니다. 블랙핑크는 물론, 이들와 같은 길을 가는 4~5세대 그룹에 이르기까지 K-팝 IP(지적 재산권)는 무한 확장 중이다. 게임, 웹툰, 웹소설, 의류 브랜드 등 장르와 분야를 망라한다. BTS의 성공 이전, K-팝 IP가 의류, 필기구 등의 단순 굿즈에 머물렀다면, 이젠 ‘일상의 영역’으로 뿌리를 내렸다.
업계 관계자들은 “K-팝 아티스트를 중심으로 한 IP의 확장은 영역을 가리지 않는다”며 “앨범과 뮤직비디오 등 이른바 ‘원천 콘텐츠’뿐만 아니라 캐릭터와 패션, 오프라인 공간, 스토리로 확장하고 있다”라고 봤다.

‘로블록스’에 나온 블핑·BTS 테마파크 된 부산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선 IP 간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협업’이 대세다. K-팝 그룹은 각종 브랜드에서 러브콜 0순위다. 웹툰, 애니메이션, 캐릭터, 식품 등으로 확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블랙핑크의 게임 협업은 K-팝과 게임이 만나 성공한 대표 사례다. 블랙핑크는 최근 미국 온라인 게임 로블록스에 ‘블랙핑크 더 플레이스’를 열었다. 블랙핑크의 상징적인 뮤직비디오 장면을 테마로 한 이 공간에선 그룹의 패션부터 안무까지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다. 블랙핑크의 아바타는 특히 인기가 높다. 테이크원컴퍼니가 개발한 모바일 육성 퍼즐 SNG ‘블랙핑크 더 게임’의 누적 다운로드는 500만을 돌파했다.
블랙핑크는 앞서 크래프톤과 손 잡고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게임에서 가상공간 콘서트를 열기도 했다. 방탄소년단도 2020년 신곡 ‘다이너마이트’ 안무 영상을 포트나이트 게임에서 처음으로 공개하는 독특한 협업을 진행했다. 세븐틴은 그룹의 응원봉에서 착안한 캐릭터 ‘봉봉이’와 뚱랑이로 사랑받는 캐릭터 ‘무직타이거’가 협업한 상품 10여 종을 지난 7월 론칭했다. 벨기에 프리미엄 초콜릿 브랜드 ‘고디바’(GODIVA)는 BTS 정국의 솔로 앨범 ‘골든’(GOLDEN)과 협업을 진행, 한정판 초콜릿과 디저트 메뉴를 선보인다. K-팝 아티스트 IP의 파괴력을 엿볼 수 있는 공간은 오프라인이다. K-팝 아티스트 IP로 만든 각종 의류, 필기구, 액세서리, 소품 등을 보여주는 팝업스토어는 알짜배기 매출이 쏟아진다.
팝업스토어는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중심으로 선보이나, SM엔터테인먼트처럼 아예 플래그십 스토어(광야@서울)의 형태로 운영하기도 한다. 지난 17일 오픈 1주년을 맞은 광야@서울은 독자적인 공간 디자인, K-팝 아티스트들의 IP 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볼거리와 상품을 내놓았다. 오픈 1년간 찾은 누적 방문객은 무려 16만 명이다.

하이브는 기존의 팝업스토어를 전 세계로 확장했다. 2022년부터 ‘더 시티(THE CITY)’ 프로젝트를 통해 아티스트 IP를 오프라인에 대대적으로 풀었다. ‘더 시티’는 공연이 열리는 도시 전체를 해당 아티스트의 테마파크로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2022년 4월엔 미국 라스베이거스, 10월엔 부산에서 BTS의 더 시티 프로젝트를 열었다. 2022년 12월엔 세븐틴의 ‘더 시티’ 프로젝트를 오사카, 도쿄, 나고야 등 일본 3개 도시에서 진행했다.

최근 세븐틴은 이색 프로모션 ‘세븐틴 스트리트 인 성수(SEVENTEEN STREET in Seongsu)’를 진행, 6일간 10만 명이 다녀갔다. 성수 연방을 비롯해 카페, 음식, 라이프 스타일, 아트 월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마련했다. 성수 일대의 매장들은 “‘세븐틴 스트리트’와 협업한 매장들은 좋은 입지가 아닌데도 매출이 약 3배 증가하는 등 매장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라고 귀띔했다.

뉴진스는 카툰 네트워크의 ‘파워퍼프 걸’ 캐릭터와 협업, 올해 발매한 미니 2집 ‘겟 업(Get up)’ 뮤직비디오에서 공개했다. 지난 8월엔 라인프렌즈 스토어 서울 홍대점과 강남점에서 운영된 팝업스토어를 통해 파워퍼프걸 버전의 뉴진스 IP를 활용한 포토 앨범, 스마트 톡 등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였다. 이 기간 무려 5만 5000명의 팬들이 찾는 등 반응이 뜨거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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